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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학교 안내

헬렌의 전화영어 2008. 9. 17. 07:16

미국 학교 정보

학군제 실시

학교선정은 미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학구(학군.Zone of School)제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공립학교에 전.입학하고자 할 때는 현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학교를 방문하거나 전화를 걸면 된다. (사립학교는 학군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이때 되도록이면 약속시간을 미리 정하고 가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자녀를 동반해야 한다. 등록시기는 보통 방학이 끝나기 2주전 쯤 부터 시작된다. 개학은 대개 9월초가 된다.

 

거의 모든 주에서 그 해의 12월로 만 6세가 되는 아이는 9월부터 초등학교 1학년이 된다. 학교는 공립과 사립중, 선택하여 결정 한다. 대부분의 사립학교는 'Parochical School(교회부속의 학교)'이다. 그중에서 카톨릭계의 학교는 규율을 중시하여 제복이 있으나 모자는 없다.

수업료는 연 300~21,500달러로 많은 차이가 있다. 공립학교는 바깥에서 보면 자유분방 한 것처럼 보이지만 내부에서는 개인의 능력 평가가 행해지고 있으며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져 있다. 하루라도 빨리 학교를 결정하고 싶은 부모의 심정은 알겠지만 서두르지 말고 1~2주일 동안 주위 사람들로부터 자세한 얘기를 듣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학교가 정해지면 입학이나 편입 절차를 밟는다.

 

  입학, 편입의 시기

미국 학교는 9월에 시작 하여 6월에 끝난다. 따라서 편입은 학기 도중이 아닌 9월에 하며 , 다른 아이들과 함께 신학기를 맞이하는 편이 본인의 정신적 부담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을 뿐더러 맞이하는 학교 측도 편한 것 같다

9월에 킨더가든에 들어갈 연령에 이른 학생이 있는 가정에는 4, 5월 경에 학교로부터 연락이 오는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연락이 없을 경우는 이 시기에 학교에 물어보는 것이 좋다.

킨더가든에 들어갈 연령은 그해의 1 1일부터 12월 말까지 5세가 되는 어린이를 학령기로 잡는 지방도 있는가 하면 10월 말로 잡는 곳도 있으므로 그 날짜에 대해서는 거주하고 있는 주의 학교에서 확인한다. 절차는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다.

 

입학절차

1) 학교에 연락하여 예약

입학업무는 각 학교의 등록사무실(Registration Office)또는 입학사무실 (Admission Office)에서 취급한다.

 

학교를 방문할 때에는 학교 현관의 수위(Security Guard)가 방문록에 주소.성명.방문 목적과 사인을 요구한다. 사인이 끝나면 통행증을 주면서 해당 사무실의 위치를 가르쳐 준다. 등록실에서는 현 거주지를 묻고 학군 분류 명세표를 조사한 후 해당 학교를 알려준다.

학교에서는 일단 담당직원이 방문 학부형이 지참한 서류를 검토한 다음 소정양식의 서류를 준다. 집에 돌아와 이 서류를 작성하여 학생과 함께 등교하면 된다. 이때 학교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 서류를 요구한다.

 

2) 준비하고 가야 할 서류들

①출생증명서 (birth certificate 또는 여권)

- 번역된 호적등본이나 초본 또는 학생 본인의 여권으로 대체할 수 있다.

②현 거주지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세대주 명의의 아파트 임대 계약서 또는 세대주의 이름과 주소가 명시된 공 공요금 납부통지서(전기.전화.개스 빌등)면 된다. 그러나 아직 아파트나 가옥을 구하지 못해 친척.친지집에 머물러 있을 때는 친척을 보호자로해서 동거 증명서를 작성하면 된다. 동거 증명서는 일정한 서식은 없고 동거한다는 내용을 간략하게 써서 공증만 받으면 된다. 인근 은행이나 변호사 사무실등에 가서 보호자가 직접 서명하고 수수료를 지불하면 공증은 끝난다.

③예방접종 증명서 (immunization history), 건강진단서(medical report)

- 한국에서 가져온 건강 기록부는 참고 자료는 되지만 미국에서는 일단 무시해 버린다. 따라서 보건소나 의사들로부터 새로운 증명을 받아야 한다. 보건소에 가면 요금은 무료이지만 시간이 많이 걸린다. 가정의 (Family Doctor)를 정해 두는 것이 좋다. 면역접종 대상 질병

소아마비(D.P.T.Polio) 홍역(Measles)

유행성 이하선염(Mumps) 디프테리아(Diphtheria)

독일홍역(Rubella)

④신체발달상황 기록부

- 면역접종 증명서속에 기입란이 있으며 그곳에 체중.신장. 시력.청력.신체불구여부 및 기타 질병등 병력을 적어 넣으면 된다.

⑤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 한국에서 가져온 성적증명서.수료증명서 또는 졸업증명서를 번역하여 제출하면된다. (공증은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사전에 연락을 하여 학교에 맞게 준비를 하면 된다.)

⑥기 타

- 기타 예.체능에 뛰어난 재질이 있으면 그 재능을 증명할 각종 대회 입상증명서 같은 것이 있으면 학교생활에 좋은 참고가 된다.

3) 학교에서 주는 주된 서류들

①입학 신청서

- 학생의 이름, 생년월일, 주소, 양친의 이름 등을 기입한다.

 

②긴급시 연락용 조사서

사고가 있을 경우 등의 연락처

③건강 조사서

- 지병이나 현재의 건강상태

④학생 조사서

- 성격이나 흥미, 취미 학생에 관해 학교가 알아두어야 할 것에 대한 질문

⑤학구 인구조사

- 지구 교육위원회에 의한 가족 구성, 학생의 장애 유무 등에 관한 조사이며, 이것을 바탕으로 취학 아동에게 입학 안내를 발송한다.

⑥예방접종 증명서

- 영문에 의한 증명서를 한국으로부터 지참하지 않았을 경우, 또는 한국에서 받은 접종이 주의 규정에 충족되지 않을 때는 입학 신청 후 30일 이내에 의사의 검진을 받는다.

⑦건강 진단서

- 주법은 새로운 학구에 들어오는 모든 아이에게 건강진단을 의무화하고 있다. 진단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학생은 체조 수업에 참여할 수 없다. 예방접종증명서, 건강진단서는 진찰시에 의사가 기입한다.

 

서류 절차는 본인이 없어도 가능하다. 절차를 밟을 때 사무소에서는 학교 안내와 PTA의 팸플릿을 진찰 동시에 주며 버스통학의 방법 등도 일러 준다. 스쿨버스는 학구가 정해진 거리(학교로부터 1.5마일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에 사는 아이들을 위한 것이므로 그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는 보호자가 데려오고 데려가야 한다.

 

학년은 나이에 의해서 결정되며 1학년은 만6세가 해당된다. 시교육국 (Board of Education) 이나 각지역 학교에 연락하여 English as a Second Language(ESL)이나 Bilingual Education Program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편입절차

편입절차는 입학 때와 거의 같다. 편입하는 학년에 대해서는 각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미국에서는 전년의 1 1일부터 12 31일까지 태어난 아이(이 날짜는 주에 따라 다르다)가 진급의 대상이 되므로 편입의 경우도 생년월일이 기준이 된다.

따라서 생년월일에 맞추어 편입학년이 결정될 경우 4월부터 12월까지 태어난 아이는 1학년 위로, 1월에서 3월까지 태어난 아이는 같은 학년에 편입된다. , 학구에 따라서는 탄생월에 관계없이 다니던 학구에서의 학년을 그대로 인정해 준다. 어는 학년에 들어가느냐는 보호자의 요망을 들은 뒤 최종적으로 교장이 결정한다.

 

 

전학절차

전학이 결정되면 가능한 한 빨리 그 이유를 첨부, 학교에 제출해야 한다. 전학할 뜻을 빨리 알리면 학교 쪽에서도 모든 처리를 전학 전까지 마칠 수 있어 좋다.

  초등학교의 하루

1) 수업시작과 수업 종례 시간 같은 학군에서도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등교 8시 30, 수업시작은 8시 45, 종례시간은 오후 3이다. 학교까지의 통학은 학군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버스를 이용하거나 도보. 자전거,자동차 등의 방법이 있다.

2) 충성의 맹세 미국 국기에 대한 충성의 맹세는 교사에 의해 매일 일과에 짜여져 있는 곳도 있는가 하면 강당 이외는 하지 않는 학급도 있다. 외국인 학생에게는 그것을 요구하지 않는 교사도 있다. , 여러가지 기회에 맹세를 할 경우가 많으므로 말을 외워두는 것이 좋다.

 

Pledge of Allegiance

I pledge allegiance to the flag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and to the republic for which it stands, one nation, under God, indivisible with liberty and justice for all.

나는 미합중국의 국기에 대한 충성은 물론 이 국기가 상징하는 하나님의 가호아래 단일국가로서 분리될 수 없으며, 국민 모두에게 자유와 정의를 주는 공화국에 대한 충성도 아울러 맹세한다.

3)시간표

한 시간 수업은 약 45분이다. 단 학교 전체가 같은 시간표로 움직이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교사의 재량에 따라 길어지거나 짧아진다. 휴식 시간은 한국처럼 수업과 수업 사이에 5분이나 10분씩 쉬지 않고 단 한 번 20분간 쉰다.

그 시간도 학년에 따라 다르다. 수업과 수업 사이에도 벨은 울리지 않으며 한국에서 수업 전후에 행하는 '기립, 경례' 등의 인사도 없다. 시간표는 교육위원회의 커리큘럼에 따라 강당에서의 집회나 특별수업 이외는 교사가 각 자의 재량으로 정한다

따라서 같은 학년일 지라도 커리큘럼의 진행법이 교사에 따라 전혀 다를 경우도 있다. 시간표는 대개의 경우 매일 교사가 칠판에 써서 알린다. 수업중에 화장실에 가고 싶을 경우는 교사에게 허가를 얻는다

 

4) 점 심

도시락을 주문할 수 있을 경우, 자택에서 점심을 들 경우, 카페테리아에서 지참한 점심을 먹을 경우 등 신청서에 보호자가 그 취지를 써서 서명한다. 교내에서는 카페테리아 또는 미팅룸에서 먹는다.

점심시간은 한 시간, 단 수용인원 관계로 각 학년마다 시간대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실제로 먹는 시간은 20분 정도이다. 나머지 시간은 밖에서 논다. 이 시간에 태도가 나쁜 아이가 주의를 받고도 고치지 않으면 학교에서의 점심이 허락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도시락은 박스든가 아니면 튼튼한 봉지에 넣어 정확히 이름을 기입해 둔다. 유리그릇은 사용 하지 않는다.

5) 간 식

각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킨더가든과 국민학교 저학년까지는 '스낵타임'이 있어, 간단한 간식을 학교에서 먹을 수도 있다.

6) 숙 제

숙제는 3학년까지는 내주지 않도록 방침을 세우고 있는 학교가 많지만 최종적으로는 교사의 재량에 맡기고 있다. 한국인의 경우, 미국인 학급친구와 같은 양의 숙제가 부담스러울 때가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무리하지 말고 교사와 잘 상의해야 한다.

숙제를 부모가 도와 주면 이해가 빠르다고 판단하여 그 양이 늘어날 경우도 있으므로 아이 능력에 맞추어 하도록 하는 편이 좋다. 수면 부족으로 다음날 학교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어린아이에게는 일정한 시간에 반드시 재우라고 교사들은 권한다.

초등학교에 대한 기본 안내

1) 학교 시간대(School Hours)

아이들은 아침 수업이 시작되기 전과 점심 후의 오후 1 전에는 교실에 들어갈 수 없다 수업시작 종이 울릴 때까지 안뜰이나 현관 앞 등의 지정 장소에서 또는 날씨가 나쁜 날은 1층 복도에서 기다린다.

2) 교과서 (Text book)

학교에서 대여하므로 구입할 필요는 없다. , 이것은 학교의 소유물이므로 커버를 씌워 소중히 다루어야 한다. 그리고 교과서에다 글씨 넣기나 낙서를 해서는 안된다. 집에는 가져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파손하거나 잃어버렸을 경우는 벌금을 물리기도 한다. 그 밖의 학용품은 교사가 지정하는 것을 각자가 준비한다.

3) 결석(Absence from School)

학교를 쉴 경우는 오전 9에서 9 15 분 사이에 보건실에다 결석 사유를 전화로 알린다. 전염병의 경우도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 보건실에서는 전염병으로 해서 감염되었을지도 모르는 다른 아이들의 부모에게도 그 사실을 알린다

4) 조퇴 (Early Dismissal)

긴급시의 조퇴에는 부모가 서명한 문서를 학교 사무소에 제출하든가 부모가 직접 보건실에서 아이를 데려간다. 어떤 경우에도 아이가 혼자서 학교를 떠날 수 없다.

5) 악천후 휴교 (Inclement Weather Information)

악천후로 인한 휴교, 또는 수업시작 시간 조정은 교육위원장이 결정한다. 그 경우 특정한 라디오 방송으로 그 결정이 알려진 다. 각 자모 회장(Class Mother)으로부터 연락이 올 경우도 있다..

 

6) 건강 진단(Health Examination)

미국의 대부분의 주 교육국은 모든 학생에게 입학시와 3, 7, 10학년에 진급할 때 건강진단을 의무화하고 있다. 10 1일까지 주치의가 서명한 진단서의 제출이 없을 경우, 학교 지정의가 검진을 실시한다.

7) 학생조사서의 변경 (Health Examination Information)

다음과 같은 내용에 변경이 있을 경우는 양호교사에게 문서로 그 취지를 빨리 보고 해야 한다.

주소 또는 전화번호 가족구성 근무처의 전화번호

주치의 부모 이외의 긴급 연락처의 전화번호

부모가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그 이유와 누가 아이를 보살피는지 등도 보고해야 한 다. 가족 구성의 변경이 학생의 심리면에 영향을 주리라 생각될 경우는 학교직원, 양호교사, 상담교사 또는 교장에게 그 상황을 보고하기 바란다. 학교는 가능한 한 아이의 힘으로 익숙해지도록 애쓴다.

8) 장기 결석 경우의 숙제 (Homework for Prolonged illness)

교사는 통상 결석 때문에 학업이 뒤진 부분에 대해서는 아이가 출석한 시점에서 뒤진 부분을 만회하도록 지도한다. 결석이 3일 이상 계속될 경우는 오전 중에 학교에 그 이유와 내용을 연락하면 오후 3 15 에 정리하여 숙제를 입수할 수 있다.

9) 성적표와 개인면담 (Report and Conference)

킨더가든 및 1,2학년의 아이들 부모에게는 1년에 두 번, 3 ,4, 5학년에게는 한 번의 정기적인 개인 면담이 있다. 성적은 연 3회의 보고서로 부모에게 통지해 준다. 이러한 정기면담과는 관계 없이 교사와의 대화를 희망할 경우 학교에 연락하면 언제라도 가능하다.

10) 자전거 통학(Bicycle Regulations)

 학교에서는 안전을 기하여 3학년 이하의 아이들에게는 자전거 통학을 허가하지 않는다. 3학년 이상으로 자전거 통학을 희망하는 자는 PTA주최에 의한 강습회를 받고 그 테스트에 합격해야 한다. 모든 아이 들에게 헬멧의 착용을 장려하고 있다.

11) 스쿨버스(Bus Information)

학교에서 1.5마일 이상 떨어진 곳에 사는 학생은 지구의 재정으로 운영되는 무료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구에서 정해 놓은 거리보다 가까이 사는 아이들에게도 이용할 수 있는 유료 버스가 있다.

스쿨버스는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차체에도 그 취지가 분명히 써 있다. 버스가 머물러 아 이들이 내리고 탈 동안에는 상하 차선의 모든 차량은 정지하고 있어야 한다.

12) 스쿨 퍼포먼스(School Performance)

아이들은 연주, 연극 등 학교에서의 여러가지 공연(performance)에 참가한다. 대부분 학교시간대에 실시된다 관람할 때 는 다음 사항에 주의하기 바란다.

 

① 밤 연주에 참가하는 아이들은 어른과 함께 동행해야 한다.

② 가족은 되도록 이면 같은 줄 좌석에 앉고 아이들은 부모의 감독하에서 행동한다.

③ 연주 중의 사진촬영은 다른 관람자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④ 연주 후 학교 내에서 특정한 어린이의 꽃다발이나 선물 증정은 피한다.

13) 소풍(Trips)

소풍은 교과과정 강화를 위해 계획된다 소풍의 자세한 내용이 결정된 시점에서 아이들은 참가 허가서를 갖고 돌아간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모든 아이들에게 안전띠를 착용케 하는 것이 의무화되어 있다.

14) 유실물(Lost and Found)

교내에서의 유실물은 모두 1층의 진열대에 보관되어 있다. 안경이나 액세서리등 작고 깨지기 쉬운 것은 사무실에서 보관한다. 상의 등에는 미리 이름을 분명하게 부착하기 바란다.

15) 전화전언(Telephone Messages)

학교 사무실의 전화는 긴급시 외에 아이들이 사용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아이들의 책임감 육성이나 불필요하게 수업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도 전화의 전언이 없도록 등교 전 아이와 확인해 둔다.

16) 잊고 온 물건 (Item Forgotten at Home)

아이가 집에다 놓고 온 도시락이나 악기 등은 수업을 방해하지 않도록 학교 사무실에 갖다 놓으면 된다.

17) 학교 방문(Visitors)

학부모나 지구 주민은 언제나 학교를 견학할 수 있다. , 그 취지를 사전에 알려야 한다.

18) 그밖의 학교 행사

PTA 미팅 : 1개월에 한 번. 주로 밤에 학교에서 열린다. 임원이 아닌 사람의 참가도 장려하고 있으므로 학교 실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가능한 한 출석하는 편이 좋다.

① 교육위원회 미팅 : 격주 월요일 밤. 학구 내의 모든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PT 카운실 미팅 : 집회는 격월. 학구내의 학교를 종합한 PTA가 공통된 문제의 대화나 각 전문가를 외부로부터 초빙한다.

③ 어셈블리(assembly) : 학교의 강당에서 열리는 집회

④ 소풍(field trip) : 미술관, 동물원 등을 학교에서 전세 낸 버스(입장료, 교통비 등은 주로 학생부담)로 학부모가 운전하여 (운전자는 통상 클래스마더) 방문한다. 이 경우는 미리 아이를 통해 학 부모에게 참가허가서를 보내므로 참가 여부 서명을 해서 학교로 되돌려 보낸다. 보호자의 서명이 없으면 아이는 소풍에 참가할 수 없다.

⑤ 생일파티 : 사전에 교사와 연락을 취한 후 당일 컵케이크 등을 맡겨 두면 학급에서 아이의 생일을 축하해 준다.

 중학교(Middle School)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할 때 학교 생활에 여러가지 불안을 갖는 아이들이 있다. 여기에서는 그들을 위해 한국과 다른 미국의 공립 중학교의 개요와 교육 내용,연간 행사를 알기 쉽게 소개한다.

개요

1) 학년

미국의 중학교는 6학년부터 시작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7학년부터 시작하는 학교도 있다. 모두 중학 1학년이라 하지 않고 6, 7,8학년이라 한다.

2) 학교의 명칭

주니어 하이 스쿨,미들 스쿨, 인터 미디 에이트 스쿨과 같이 학교에 따라 각기 다르다.

3) 홈 룸

1교시 수업 전에 홈룸에서 담임교사와 10분 정도 이야기를 나눈 뒤 각기 스케줄에 맞추어 각 교과마다의 교실로 향한다. 각 교과는 각기 전문 교사가 담당한다. 학교에 따라서는 홈룸의 시간이 없는 곳도 있다.

커리큘럼

1) 6학년

수학, 자연과학, 영어, 사회 음악, 체육, 도공(도화나 공작) 7교과가 있다. 음악은 일반 음악, 오케스트라, 밴드, 코러스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체육, 도공은 '흠 앤드 캐리어 스킬(재봉, 요리, 찬장 수리 등의 일상 생활상의 기초적인 기술)', '테크놀로지' , '아트'로 나뉘어 1학기마다 순번으로 학습한다. 성적표는 연 3회 발송한다.

2) 7, 8학년

위의 과목 외에 외국어(프랑스어 아니면 스페인어를 선택)가 추가된다. 수학, 영어 , 자연과학, 사회, 외국어를 사용 과목이라 부른다. 이 밖에 컴퓨터, 연설, 연극, 보건 위생 등이 있다.

ESL수업을 받는 학생

처음에는 ESL 이외에 음악, 체육, 도공 수학, 자연과학의 수업을 받지만 ESL 교사, 카운셀러 , 각 교과 담임교사가 형평을 봐가면서 서서히 그 밖의 사용 과목에도 참여시킨다. 학교 방침이나 학생의 능력, 교사의 의견 등에 따라 그 시기는 각기 다르다.

중학교의 생활

1) 6학교 시간(School Hours)

오전 8 15에서 오후 2 35까지 이다. 지각했을 경우는 보호자가 그 이유를 문서로 작성하여 카운셀러에게 제출해야 한다.

2) 통학 방법(Transportation)

① 버스

버스 정기권을 늘 휴대하고 지정된 버스를 이용한다. 귀가 버스는 통상 오후 2 40 분에 학교를 출발하지만 방과 후의 과외 활동에 참가하거나 교사와의 논의로 학교에 남는 학생을 위해서는 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후 3 30에 두 번째의 버스가 출발한다.

버스를 이용하는 학생이 반복된 주의에도 불구하고 매너가 나쁠 경우는 정기권을 박탈당하고 버스 이용의 자격을 잃을 경우도 있다.

 

② 자전거

자전거는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 세워 놓고 열쇠를 채운다. 주행 중에는 헬멧을 써 야 한다.

③ 자동차

운전자는 지정된 장소에서 학생을 태우고 내리도록 해야 한다 일방 통행에 주의하고 버스 승강장에는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3) 결석 (Absence from School)

결석할 경우 보호자는 10까지 상담교사에게 그 이유를 보고한다. 결석이 3일 이상일 경우 보호자는 미리 연락한 뒤 사무실에서 숙제를 받아간다.

4) 전화(Telephone)

공중전화가 학교 내에 몇 군데 설치되어 있다. 사무실의 전화는 긴급시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

5) 점심(Lunch)

점심시간은 30분으로 점심은 각자 준비 하든가 아니면 카페테리아에서 구입한다.

6) 책을 잃어버렸을 경우(Lost Books)

교과서나 도서관의 책을 잃어버렸을 경우는 자비로 구입해 반환한다. 반환이 끝날 때까지 성적표를 주지 않는다.

7) 규율(Discipline)

중학교에서는 엄격한 가운데서도 자상하고 세심한 지도 방침을 취하고 있다 규율을 지키지 않는 학생에 대해서는 특별히 개인적인 지도를 한다. 양친과의 협력으로 문제의 해결을 도모하는 경우도 있다.

8) 도서관(Library)

도서관은 학교의 시간대뿐만 아니라 방과 후에도 개방한다. 도서담당 교사나 PTA의 자원봉사자가 늘 학생의 책찾기를 돕고 있다. 6학년 학생에게는 입학시 도서 관의 올바른 이용법에 관한 설명회를 연다.

9) 소풍(Field Trips)

교과과정의 필요에 따라 미술관이나 극장 등에 갈 경우가 있다. 사전에 부모에게 참가 허가서가 보내지며, 참가하기 위해서는 그것에 서명한다. 대개는 버스를 이용하며 버스 값을 포함한 경비는 학부모 부담일 경우가 많다

10) 성적표(Report Cards)

성적은 ABC로 평가되며 성적에 문제가 있다고 교사가 판단되면 양친에게 연락이 취해지는 경우도 있다. 성적에 대해 양친이 교사와의 면담을 희망할 경우는 그 취지를 학교에 연락한다. 일반 교양과목 중 두 과목에서 합격점을 못 얻었을 경우는 하계 강습을 받도록 권장한다.

11) 집회(Assemblies)

PTA의 문화 예술 위원회나 학교가 외부로부터 상업 연극, 연주자 등을 초대하여 강당에서 여는 행사가 있으며 학년마다 열 리는 경우와 학교 전체 행사일 경우도 있다.

12) 학생 자치회(Student Organization)

자치회는 고문 교사와 정기적으로 연락을 취한다. 자치회 대표는 가을에 홈룸 선거로 정해진다. 자치회는 학교의 댄스나 탤런트 쇼 그밖의 자금 모으기를 포함한 학생 활동을 지 원한다.

13) 기념 앨범(Yearbook)

6, 7, 8학년은 고문 교사의 도움을 빌어 기념 앨범을 만들고 봄에 모든 학생에게 판매한다.

14) 애프터스쿨 프로그램 (After School Program)

드라마, 컴퓨터, 쿠킹 등의 여러가지 과 정이 학생을 위해 유료로 준비되어 있다. 하교 시간인 오후 2 35부터 오후 3 30 사이에 행해지며 이 과정을 받는 학 생을 위해서는 오후 3 30에 두 번째의 버스가 출발한다. PTA가 주최하고 있으므로 가족이 회원으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는 코스를 이수할 수 없다

15) 예스(YES-Youth Employment Service)

고교에 있는 Youth Employment Service는 여름에 일하기를 희망하는 8학년생도 이용할 수 있다. 보호자가 사무실에 신청하면 적당한 일을 소개해 준다.

 

PAT활동

1) PTA의 조직

미국의 PTA는 교사의 협력을 얻어 학부 모가 운영하는 자원봉사 조직이며 한국과의 기본적인 차이는 입회가 임의라는 점이다. 학구에 따라서는 PTA가 없는 곳도 있지만 학구의 평판이 좋은 곳일수록 회원수도 많고, 학교에 대한 PTA의 역할도 크다.

조직은 통상 회장, 부회장,회계, 서기의 집행위원 및 각각의 일을 분담하는 각 위 원으로 구성되며 집행 위원은 선거로 선출된다. 임기는 1년이며, 각 위원은 1년마다 스스로 희망하는 직분을 인수하여 회장의 승인을 얻든가 또는 회장이 직접 위촉한다 따라서 2년 이상 같은 일을 할 수 없다

2) PTA 위원

PTA위원 중에서도 인쇄계(호스피탈리티 오피스서비스)등과 같이 거의 말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도 있다. 영어가 서툴더라도 현재 이런 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많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 온 한국인을 돕기 위한 인터내셔널 패밀리 (international family) , 애프터스쿨 클럽 (after school club)등의 일이 있다 또 학급의 자모회원으로 교실에서 교사를 돕거나 새로 온 한국인 학부모를 도울 수도 있다.

 

3) 참가방법

(1) 회원과 회비

회원이 될 자격은 교사의 경우 그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어야 하고 학부모의 경우는 아이가 재적하고 있어야 한다. 이 자격을 충족시키는 자는 회비를 납부하는 것만으로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다(회비는 1인 당 연간 약 8달러) PTA의 운영비는 PTA 회비 이외에 자금을 모으기 위해 개최되는 여러가지 행사로 운영된다.

 (2) 회 합

1(횟수도 학교에 따라 다르다)의 회합에서는 자금의 용도, 학교행사의 개최 등에 관한 활동 이외에 아이들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를 토의한다. 시간은 낮에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거의 밤에 열린다. 회합은 기본적으로는 PTA 임원이 대상이지만 임원이 아니더라도 출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PTA를 대상으로 한 총회는 연 1, 2회 정도 열린다.

(3) 활동의 내용

개인에게 부담이 안가도록 광범위하게 분담되어 있으며 젖먹이 아이를 안고 활동하는 미국인의 모습도 자주 보게 된다. 한국인의 경우 영어를 이유로 그 참여를 주저하는 예가 많은데 말을 별로 필요로 하지 않는 분야의 일도 많으므로 가능한 한 참여하기 바란다.

활동을 통해서 자기 자녀의 학교에서의 모습을 직접 보게 되며 미국인 교사나 학부모와 친해진다는 이점도 있다 그 밖에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우수 한 학교일수록 PTA가 적극적이며 학부모에게는 자기들이 학교를 잘 꾸려가고 있다 는 자부심도 있기 때문에 새로운 주민의 PTA 활동에 대한 협력적인 자세는 크게 환영받는다.

특히 한국인이 집중되어 있는 학구에서는 갖가지 가능한 방법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것이 마찰을 불러일으키지 않기 위해서도 불가결한 요소이다.

 

4) 주요 PTA 활동 소개

(1) 학교 커리큘럼을 보조하는 일

①애프터스쿨 클럽(After School Club) : 방과 후 아이들에게 체조, 요리 , 테니스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참가 학생에게는 그 동안 사고가 있을 경우의 의료보험이부가되므로 PTA 회원이 아닌 가족은 참가할 수 없다.

②문화 예술(Cultural Arts) : 음악가, 연극, 작가 등을 PTA비용으로 초대하여 학교커리큘럼의 강화를 꾀한다.

③건강관리(Health)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서 스쿨버스나 학구의 헬스코디네이터와 협력하여 여러가지 활동을 한다.

(2) 학교 운영을 보좌하는 일

①자모회(Class Mothers) :각 교실의 자모회의 활동을 통제하고, 각 교실의 학급임원으로서 교사와 밀접하게 연락을 취하며 교사와 학부모의 중개역할을 한다. 그리고 휴교의 경우 학교에서 연락을 받고 각 학급 위원에게 연락한다.

②전시 위원(Exhibits) : 진열케이스에 교육 목적의 전시를 한다. 도서관 (Library) 도서관 자원봉사를 하는 학부모를 모집하고 그 일정을 조정한다.

③오피스 서비스(Office Services) : PTA 가 발행하는 통지문 등을 타이핑 , 인쇄 , 배포한다.

④보도 (Publicity) : 학교에서의 행사나 뉴스를 지방신문 등 매스컴에 알린다.

 

⑤안전 위원회(Safety) : 교통 안전에 관한 새로운 규칙 등에 대해 아이들이나 학부모에게 전한다. 자전거로 통학하는 아이들에게는 강습회를 열어, 시험을 치르게 한 뒤 자전거 통학을 허가한다.

⑥학교 신문(School Newspaper) : 매주 1 회 발행되는 학교 신문은 학교로부터의 통지, PTA의 행사 등을 학부모에게 알린다. 모든 학교 행사는 이 신문에 다 실린다.

(3) 이벤트 등의 운영에 관여함

①접대주비(Hospitality) : 학교가 주최하는 회합이나 PTA 활동장소에서 음료수나 다과 등을 준비한다.

②인터내셔녈 패밀리(International Families) : 새로 들어온 외국인 가족에 대해 오리엔테이션을 하며 그 밖에 환영회를 열기도 한다

③뉴 페어런츠(New Parents) : 새로 들어 온 학생의 양친에게 PTA에 관해 설명하거나 환영회를 연다.

④교사 사은 점심모임(Staff Recognition Lunchon) : 교사에게 감사하다는 뜻으로 1년에 한 번 점심모임을 준비, 조직한다. 점심모임은 PTA 임원, 자모회원이 주최자가 되어 교사, 교장, 학구의 교육 위원회 멤버를 초대한다

(4) 자금을 모으는 일

PTA 회비징수계(Membership) : PTA 회비를 징수한다 회비는 통상 가을의 교육 방침 설명회의 밤에 각 교실에서 자모회원이 모은다. 이 때에 회비를 내지 못했을 경우 등은 나중에 직접 멤버십 위원에게 보낸다.

②서적 세일(Book Fair) : 아이들에게 책에 흥미를 갖도록 하기 위해 도서담당 교사와 협력하여 각종 책을 구입, 할인해서 아이들에게 판다. 수익은 PTA의 자금으로 삼는다.

③세입 위원회(Ways and Means) :학교 축제의 개최, 기념 사진 촬영 등을 다룬다. 이것은 PTA의 최대의 자금원이며 5월 둘 째 토요일에 실시하고 하루 약 1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다.

(5) 다른 PTA와 연락하고 함께 일한다

PT 카운실(PT Council) : 전지 구의 PTA 집회에 각 학교의 PTA 임원대표로 참석한다.

②입법위원 (Legislation) : 지구, 주 및 전 국의 PTA에 관한 입법상의 문제에 대해 PTA대표로 여러가지 집회에 참석하고 결과를 PTA 회합에서 보고한다.

③스포츠 물물교환(Sports Swap) : 불필요한 스포츠 용구의 교환을 지구전체의 규모로 실시한다.

(6) 그 밖의 일들

①약물 및 알코올 특별 위원회(Task Force on Drugs and Alcohol) : 알코올이나 약물에 빠져 있는 젊은이들의 재출발을 돕는 지역의 그룹이다.

②자원봉사자(Volunteers) : 위원회나 교사의 요청이나 필요에 따라 각종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 일이다. 자원봉사 활동 항목표는 신학기때 각 가정에 배포되므로 그때 자기가 할 수 있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표시하여 자원봉사 위원에게 돌려 보낸다.

 

자원봉사 위원은 그 정보를 다른 PTA 임원에게도 알리고 임원이 각각의 일에서 자원봉사를 필요로 하고 있을 때 자원봉사자의 요청 항목을 참고하여 본인에게 연락한다.

자원 봉사 항목표에는 각 행사 때의 준비, 뒷처리 , 다과 만들기 , 도서 정리 ,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리스트에 없는 것이라도 자기가 특별히 잘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그것도 기입해 둔다.

(7) PTA 임원 외의 자원봉사 자모회원

각 학급에 두세 명의 학급임원이 있으며, 교사와 가정의 가교노릇을 한다. 소풍 때의 수행이나 다른 학부모에게 수행을 부탁하는 일 등도 이 일에 포함된다. 다음해의 자모회원이 되고 싶을 경우는 전해의 5월경 PTA자모회장에게 그 취지를 전한다.

또 브라우니, 걸스카우트, 카브스카우트, 보이스카우트의 리더, 각종 스포츠의 코치가 있다 한국과 달리 초등학교의 스포츠 활동은 모두 학부모의 자원봉사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아이가 팀에 들어 있을 경우는 코치를 거들거나 가끔 경기를 관전하고 성원을 보내는 것도 중요한 PTA 활동의 일환이다.

보건실(양호실)

한국의 양호실에서는 간단한 의료행위까지 행하지만 미국에서는 반창고를 붙이는 정도의 가벼운 상처 이외는 일절 치료를 해 주지 않는다 열이 있더라도 아스피린, 타이레놀 등의 해열제 이외의 약은 학교에서 투여할 수 없도록 주 법에서 금지하고 있다.

 

이것은 주로 소송문제 등을 피하기 위해서 이지만 아이의 건강은 가정의 책임이라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다.

 

1 ) 미국의 보건실

미국의 보건실은 너시즈 오피스(Nurse's Office)라 불리며 양호교사가 상근하고 있다 양호교사는 학교에서의 아이들의 건강 관리자로 다음와 같은 일을 한다.

 

가벼운 상처나 코피가 났을 경우의 응급처치

두통을 호소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은 아이들을 잠시 보건실에서 쉬게 하거나 열이 있을 경우(화씨 100" 이상) 또는 그 밖의 필요에 의해 가정으로 연락한다.

 

신입생 또는 담임의 요청이 있을 경우의 청력 , 시력검사

학교 지정의사에 의한 검진 때 도와줌

 

부모의 요청에 따라 아이가 학교에서 처방약을 사용할 경우의 감독

출ㆍ결석의 확인, 교실로부터는 결석 보고가 들어왔는데도 지정된 시간까지 가정에서 아무런 연락이 없을 경 우 문의를 위해 아이의 집으로 전화한다(사무실에서 그 업무를 행하는 학교도 있다).

 

학생에 대한 건강지도.

학생이 이가 있거나 전염병에 걸려 있을 경우는 사항을 그 학생이 속한 학급 학생 모두의 가정에 보고한다.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가정에서 해야 할 처치 방법,예방법 등도 그때 첨부된다

아이의 건강에 대해 의논하기를 희망하는 부모에게는 건강상의 문일도 본다. 

 

2) 학교에서의 약 사용에 대한 결정

한국과 달리 미국 학교에서는 함부로 약을 복용할 수 없다. 뉴욕 주법은 학교에서의 약 사용에 대해서는 의사의 증명이 제출되어 있을 경우에 한해서 그것을 허가한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그 필요가 있을 때는 주치의에게 증명서를 받아야 한다. 또 그 경우의 약은 직접 보호자로부터 양호교사에게 한다.

 

3) 아이가 조퇴할 경우

열이 있어 조퇴할 경우, 부모가 아이를 데리러 올 때까지 보건실에서 누워 있게 할 수는 있지만, 그 동안 아이에게 약은 일절 투여하지 않는다. 부모에게 연락이 닿지 않으면 학교는 긴급 연락카드에 기재되어 있는 사람에게 연락을 취하게 된다. 그러므로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는 아이에게 연락처를 분명히 일러 두어야 한다

 

4) 아이가 질병이나 사고를 일으켰을 경우

사고나 질병의 경우는 양호교사가 즉시 부모에게 연락한다. 부모에게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는 긴급 연락카드에 기재되어 있는 사람 중에서 누군가에게

 

 

 고등학교 (High School)

 

  미국의 고등학교 생활은 학교에 따라 여러가지 특색이 있다. 수업 이외의 클럽이나 자원봉사와 같은 활동에도 큰 비중을 두고 있다. 그런 면에서도 한국과 다른 여러가지 시스템을 다음에 소개하겠다.

개요

 

미국의 고등학교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9학년부터 12학년까지로 되어 있는 곳이 많다. 한국의 중학 3학년부터 고교 3 학년까지에 해당하는 연령층이다. 고교에 서는 시험으로 학생을 뽑아 특수 교육을 하는 곳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학구 내의 학생은 무시험으로 진학하며 수업료도 없다.

 

학구의 수준은 대학 진학률, 커리큘럼의 수나 질, 전국 또는 주 평균에 비교한 성적 등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우수하다고 일컬어지는 학구는 고등학교가 좋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교육 수준이 높다고 일컬어지는 학구에서도 저학년의 교육은 그 밖의 인근 학교에 비해 큰 차이가 없을 경우가 많으므로 단기 주재 특히 아이들이 초등학교, 중학교 기간 동안만 미국에 체류하는 한국인은 학구선택때 이 점도 고려하는 편이 좋다.

 

1년은 시메스터 (semester)라 불리는 두 학기로 나뉘어져 있으며 1학기는 9월에서 1월 하순까지, 2학기는 26월까지이다 고등학교에서는 9학년을 프레시맨 (freshman), 10학년을 소포머(sophomore) 11학년을 주니어 (junior) , 12학년을 시니어 (senior)라 부른다. 졸업에 필요한 과목이나 학점은 학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가이던스 서비스

 

고교에는 가이던스(Guidance Office) 기관이 있으며 학생과장(dean)이나 가이던스 카운셀러라 불리는 교과담당 이외의 교사가 대학 진학에 필요한, 이수해야 할 과목 등을 지도한다. 학생과장은 이러한 입시를 위한 상담뿐만 아니라 4년 동안 학생의 담당교사가 되며 상담자 역할을 한다.

 

성장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나 가정에서의 문제, 지망 대학의 선택 등에 대해서 필요에 따라서는 보호자와 상의해가며 상담에 응한다. 학생은 고교에 들어가면 동시에 각자의 학생과장을 소개받으며 졸업때까지 같은 학생과장의 지도를 받는다.

 

학생과장은 각 교과의 교사와도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다. 보호자는 정기적인 면접 때 뿐만 아니라 예컨대 아래에 열거한 경우, 또는 다른 사정으로 의논하고 싶을 때 는 언제나 학생과장과 연락을 취할 수가 있다

- 아이에 관해 어떤 걱정이 있을 때

- 아이의 학교 생활에 관해 알고 싶을 때

- 가정 문제를 학교에 알리고 싶을 때

- 성적표를 갖고 오지 않았을 때

- 개인적으로 의논하고 싶은 일이 있을 때

- 아이가 선택한 과정이나 스케줄에 관해서 질문이 있을 때 

 

 

과목선택의 실제

 

1) ESL 학생의 과목 선택

입학과 동시에 ESL 교사나 학생과장과 면담하여, 영어 능력 평가 테스트를 �고 그 결과에 따라 일반 영어, 혹은 ESL에 들어가는 것이 결정된다. 사회나 과학도 처음에는 쉬운 영어이기 때문에 ESL 사회(social study), ESL 과학(science)을 수강한다.

이 경우의 학점은 일반수업과 같다. 수학, 체육,음악,미술에 대해서는 이반 학생과 똑같이 받는다. 교실의 공간문제로 영어 실력이 충분치 못한 학생이 일반 영어반에 들어갈 경우 성적표의 평가는 단지 합격(pass) 또는 불합격(fail)으로만 기재된다.

 

사회나 과학의 보통 수업의 이행 시기에 대해서는 ESL 교사나 학생과장, 각 학과 담당교사와 상의해서 결정한다. 이 경우에도 보통 평가가 어려울 경우에는 시기가 올 때까지 성적표의 평가는 합격 또는 불합격 분이다.

 

일반학생은 미리 지망 학교가 요구하는 과목이나 학점을 알아보고 학생과장과 상담하면서 필요한 과목을 이수하지만 한국인(또는 유학생)의 경우 영어에 익숙해지는 것이 선결 문제이므로 우선 고교졸업의 최저한의 자격취득을 위해 무리없는 과목부터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성적표 발송시기

 

1  2  3  4 

11월 중순 2월 하순 4월 중순 6월 초순

 

성적표의 최초의 3회는 홈룸에서 12,2,4월에 직접 학생에게 건네지고, 마지막 1회는 학교가 끝난 1주일 후에 가정으로 우송된다. 성적표는 서명을 하고 학교로 되돌려 보낼 필요가 없다.

학부모와 약속으로 가정에 성적표 이외의 중간 보고를 하는 교사도 있다. 학교는 학생의 성적 등으로 교사나 학생과장과 이야기를 나누기를 희망할 경우 언제라도 그 취지를 연락하도록 보호자에 장려하고 있다.

 

3) 코스를 도중에 포기할 경우

신중한 코스 선정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따라갈 수 없어 도중에 그만두어야 할 경우는 학생과장이나 교과 담당 교사에게 알린다. 무단으로 그만 두면 '인정할 수 없는 결석' (교칙 ?결석의 항 참조)으로 다루어 지며 징계의 대상이 된다. 도중에 코스를 그만 둘 경우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1년 코스

① 제 1학기 전반기일 경우는 성적증명서에 기록을 남기지 않고 그만둘 수 있다

② 제 1학기 후반기의 성적표 발송 후 1 주일째까지 코스를 그만 둘 경우는 성적증명서에 W로 기재된다. 

6개월 과정

① 최초의 5주간은 기록을 남기지 않고 그만 둘 수 있다

② 제1학기 또는 제 2학기 전반기의 성적표 발송 후 1주일 이내에 그만 둘 경우는 성적증명서에 W로 기록된다.

여름학교(Summer School)

불합격이 된 과목이나 학점을 늘리고 싶은 과목에 대해서는 여름에 코스를 취득할 수 있는 것도 있다.

AP(Advanced Placement) 코스

대학의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코스로서 이를 위해서는 수강 이외에 AP 테스트를 치러야 한다.

 

 

(state)의 졸업자격 시험의 개요

1) 주의 졸업자격 시험

예를들어 뉴욕 주 교육성은 모든 학생에게 고교를 졸업하는데 독해(reading), 수학(math), 작문 (writing), 미국사와 정부, 과학 (science), 세계학(global study)시험에 통과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주 졸업자격 시험(Regents Competency Test) Regents Examination은 연 3 , 1, 6, 8 월에 실시한다.

 

8월에 시험을 치를 경우는 과목 중에서 시험을 치르지 못하는 것도 있다. 대학에 따라 주 자격시험에 합격하지 못했을 경우는 학생과장에 의해 보충수업이 이루어진다. 이 시험은 주가 발행하는 졸업증서 (Regents Diploma)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2) Regents Competency Test

- (state)가 정한 졸업자격 시험이다.

 

3) Regents Examination

주가 발행하는 졸업증서 (Regents Diploma)를 취득하기 위한 시험이다. 졸 업을 위해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학에 따라서는 이 증서를 요구하는 곳도 있다.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학생과장의 지도를 받는다.

 

4) 학력검사(Achievement Test)

뉴욕 주에는 각 학교의 졸업증서 이외에 주가 발행하는 졸업증서가 있다. 이것을 받기 위해서는 학교가 정한 졸업자격 이외에 다음 2항목을 충족 시켜야 한다.

 

- 외국어 3학점

- 'Regents Examination' 에 합격할 것

(시험 과목 : 영어, 미국사와 정부, 세계학, 과학, 수학, 외국어)

5) Regents Competency Test의 내용

 

 

독해(Reading)

SAT(Scholastic Aptitude Test) (대학수험 참조) . 영어 310점 이상.

②독해 주 자격 시험에 합격 .

③ 영어의 Regents Examination 합격 .

ACT(American College Test) [대학수험 참조].

사회과학(social science) 문장 문제로 9점 이상.

ACT 자연과학 테스트 15점 이상.

수학(Mathematics)

SAT 수학 350점 이상

② 수학 주 자격 시험 또는 Regents Examination에 합격 .

ACT 수학 테스트 12점 이상.

쓰기(Writing)

SAT 영어 310점 이상.

② 독해 주 자격 시험 또는 영어의 Regents Examination에 합격

ACT영어 관용법 테스트 12점 이상.

미국사와 정부

Achievement Test(대학수험 참조) 미국사 410점 이상.

②미국사와 정부의 주 자격 시험 또는 Regents Examination에 합격 

과학(Science)

Achievement Test 생물학 500점 이상이나 화학 500점 이상 또는 물리 500점 이상.

②과학 주 자격 시험 또는 Regents Examination에 합격.

세계학(Global Study)

Achievement Test 유럽사 430점 이상.

②세계학 주 자격 시험 또는 Regents Examination에 합격 .

 

6) 예비 자격시험 (Preliminary Competency Test)

주 자격시험에 익숙해지기 위해 9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예비자격시험으로 6, 7, 8학년에서 실시된 시험성적이 우수한 학생 이외의 학생이 치른다. 시험을 치를 필요가 있는 학생에게는 지도부에서 가정으로 연락한다.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을 경우는 학생과장이 적절한 보충 수업을 진행한다

 

공립고교의 교칙

 

1) 출석(Attendance)

결석할 경우 보호자는 그날 오전 중 되도록 빨리 학교 사무실에 연락해야 한다.학교에 연락할 수 없을 경우는 학생이 그다음 날 등교할 때 결석한 이유를 서면으로 제출해야 하며 , 지각한 학생은 사무실에 가서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신고하지 않은 결석에 대해서는 가정에 전화로 연락되고 보고서가 우송된다.

 

 

2) 수업출석(Class Attendance)

모든 교사는 매일 학생의 출석을 점검한다. 교사가 무슨 일로 나오지 못했을 경우 대리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며 수업은 평소와 같다. 대리 교사가 들어오지 않을 경우 11, 12학년은 휴강이며 ,9, 10학년은 부교사의 감독하에 자습한다

 

수업 시작 때까지 교사가 학급에 들어오지 않았을 때는 10분간 조용히 기다리며, 그 후는 학생 대표가 사무실에 문의한다.

 

 

3) 법적으로 인정하는 결석, 지각의 이유

학구는 뉴욕 주법에 의거 다음 사항을 법적으로 인정하는 결석 , 지각의 이유로 삼고 있다.

 

질병인 경우

가족의 누군가가 병환 중이거나 사망한 경우

도로 사정이나 날씨로 인해 통학이 불가능할 경우

(이는 교육 위원장의 인가를 필요로 한다)

종교적인 이유

질병따위로 격리되어 있는 경우

법원에의 출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허가된 음악 교습

입원중인 경우

집에서 교정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사전에 허가를 받은 대학방문

 

 

4) 법적으로 인정이 안되는 결석 (illegal Absence)

부모의 승인하에 여행 휴가, 가정의 사정 등으로 결석할 경우는 인정할 수 없는 결석으로 다루어진다. 이 경우 보호자는

결석 예정일수 등을 보고하고, 하지 못한 수업 부분을 채우는 방법이나 시험일의 변경 등을 각 교사와 논의한다.

 

사전 신고가 없을 경우, 결석하여 받지 못한 부분의 수업은 '제로'가 되며 그것이 자주 계속될 경우 학생은 그에 준한 징계를 받는다.

 

 

5) 체육의 규칙 (Physical Education Policies)

졸업 자격에 필요한 체육 학점은 9학년은 4학점, 10학년은 4학점, 11학년은 3학점, 12학년은 3학점 이며 총 14학점이 된다.

 

 

(1) 결석

몸상태가 나빠 체육에 참여할 수 없을 경우는 의사의 증명이 필요하다. 이때 실제로 참여는 할 수 없더라도 수업에 출석하던가 교사가 지시했을 경우는 다른 활동을 한다. 

(2) 법적으로 인정된 결석

결석이 인정된 것이면 체육 수업은 3회까지 받지 않아도 된다. 4회부터 6회까지는 그 횟수만큼 나중에 보충한다. 6회 이상의 결석에는 학점이 나오지 않는다 단, 의사의 증명이 있을 경우는 예외이다. 보충수업을 받을 경우는 사정평가 1주일 전까지실시한다.

팀에 들어가 있는 선수는 그 기간중에 한해서 체육수업이 면제된다. 선수는 기간 초에 면제 카드를 담당교사에게 제출해야 한다 단, 9학년은 주법에 따라 팀에 들어가 있더라도 체육에서 면제되지 않는다.

 

 

 

6) 무단결석 (Truancy)

보호자로부터 신고가 없는 결석은 어떤 경우도 무단 결석으로 간주된다. 무단 결석은 모든 수업을 회피 (CUT)한 것으로 간주된다.

 

 

7) 회피(Cut)

홈룸, 집회 , 자습 시간을 포함한 각 수업에 빠지거나 무단으로 결석할 경우, 학교가 전화나 서신으로 그 내용을 가정에 알린다. 회피의 수가 일정 수에 이르면 학교는 보호자에게 연락한다. 최종적으로는 그 과정에서 제적시킬 경우도 있다. 회피하여 받지 못한 부분의 수업은 나중에 보충할 수 없으며 그 평가는 '제로' 가 된다.

 

 

8) 조퇴(Early Dismissal)

의사의 증명이나 보호자의 이유서가 오전 11 까지 제출되었을 경우에만 조퇴를 허가한다. 조퇴 후의 신고는 이정치 않는다.

 

 

9) 사물함(Lockers)

교과서나 의류 등은 각자의 사물함에 보 관한다. 고교 재학중에는 4년 동안 같은 사물함을 사용하지만 매년 6월에 잘 정리하여 반환한다.

 

 

10) 유실물(Lost and Found)

모든 유실물은 학교 사무실에 보관된다. 책을 분실한 경우 잃어버린 책은 모두 변상해야 한다. 9월의 신학기 때까지 변상되지 않았을 경우 그 학생에게는 수업 예정표를 주지 않는다.

 

 

11) 약물과 알코올 (Drugs and Alcohol)

학교 내 또는 학교 관계의 행사 때에 음주, 비합법적인 마약의 사용, 또는 그 휴대는 어느 시간이나 철저히 금지되어 있다 위반했을 경우 즉각 정학 처분된다. 또 법에 의거 경찰에 보고된다.

 

정학 처분을 받게 될 학생의 부모는 학생을 데려가기 위해 학교에 호출되며 이때 복학일 등에 관해 학교와 상담한다. 학생에게는 그후 최저 2회 이상 전문 상담교사로부터 개인지도를 받는다

 

 

12) 도서관 카드 ( Library/Identification Cards)

학교 도서를 빌릴 경우나 SAT, ACH를 받을 경우는 학교에서 발행된 도서관카드를 신분 증명서로 사용할 수가 있다.

 

 

13) 학교 간호사(Nurse)

질병으로 조퇴할 경우는 간호사로부터 그 허가를 받아야 한다. 신고를 하지 않으면 무단결석으로 간주한다.

 

 

14) 오픈 캠퍼스(Open Campus)

오픈 캠퍼스(시간대에 학교를 이탈)의 특권은 11, 12학년에게만 허용된다. 9, 10 학년은 학교 시간대에 학교를 떠날 수 없으며 하루에 1시간 이상의 자유 시간은 없다. 9학년이나 10학년의 교사가 결석할 경우는 감독자가 있는 자습실로 가던가 아니면 대리 교사의 수업을 받도록 지시된다.

 

지시에 따르지 않을 경우 첫번째는 3일간 방과 후 학교에 남고, 두번째 이상은 정학 처분된 다. 11, 12학년이 학교의 시간대에 9, 10 학년생을 밖으로 끌어냈을 경우도 하급생과 똑같은 징계를 받는다.

 

 

15) 과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학생은 학교자치회, 방과 후의 스포츠 학교 신문,그 밖에 각종 클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참가 자격으로 학업 , 태도, 출석률 등이 학교의 기대에 부응하는 모범생이어야 한다. 과외 활동의 참여는 대학입학의 전형 요소가 되므로 일반 수업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16) 자치회 (School Government)

자치회는 회장, 부회장을 포함한 5명의 집행 위원. 각 학년 대표, 직원 대표로 구성되며 자치회의 학생위원회 (Student Activity Committee)는 학교, 지역행사나 활동을 조직, 운영한다. 모든 학생은 토론 회에 의해 정기적으로 소그룹으로 나뉘어 집회를 갖는다.

 

 

17) 학급 임원 (Class Officers)

12학년이 된 뒤 일하는 임원을 11학년의 봄에 선출한다 임원은 회장, 부회장, 비서 , 회계로 이루어지며 교환 유학생 서비스나 대학 장학금의 자금 모으기, 무도회나 졸업식의 운영, 12학년생이 마지막으로 행하는 연극의 감독을 맡아 일한다. 10, 11 학년의 임원은 전해 봄에 선출된다. 각 학년의 임원은 각 활동을 조 직 , 운영한다.

 

 

18) 주차장 (Parking)

뉴욕 주법에서는 16세가 되면 주니어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으며 주간에만 운전이 허용된다. 18세가 되면 야간운전도 가능해진다. 학교에서의 주차는 지정된 장소에만 허용되고 주차 위반이 거듭되는 학생은 주차 허가서가 박탈당하며 자동차 통학이 허가되지 않을 경우도 있다.

 

 

19) 흡연 (Smoking)

흡연은 건물밖에 있는 지정된 장소에서만 허용된다.

 

 

20) 생활 태도

타인을 존경하는 것은 직원, 학생 모두가 지켜야 할 기본적인 책임이자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교사의 처분이 불공평하다고 느꼈을 경우 학교에 그 사유를 보고한다.

 

학교는 학생의 권리를 지켜주며 유지하도록 전력한다. , 학생에 의한 다음과 같은 행위는 허용하지 않으며 이러한 행위가 자주 거듭되면 징계의 대상이 된다.

 

- 조용히 하라, 금지된 장소에 들어가지 말라 등의 직원으로부터의 주의를 무시한 행위

- 도서관 신분 증명서 카드를 제시하도록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거역하는 행위

- 실례되는 말이나 태도를 보인 행위

 

 

즉각 징계의 대상이 되는 행위

음란한 언사, 편견을 입에 담았을 때

싸움을 했을 때

무기를 소지했을 때

위험한 놀이를 했을 때

학교나 주택의 일부를 훼손했을 때

물건을 훔쳤을 때

알코올이나 그 밖의 약물이나 화약을 소지 , 판매, 사용했을 때

위험한 운전을 했을 때

눈덩이나 먹을 것을 누군가에게 던졌을 때

인도에서 타인을 방해했을 때

사람들 앞에서 필요 이상의 행동을 했을 때

지정된 장소 이외에서의 흡연을 했을 때

도박을 했을 때

카드놀이를 했을 때

세면실이나 주차장을 더럽혔을 때 

징계 전에 학교가 해야 할 일

학생에게 징계사유를 전해야 한다.

학생이 희망하는 경우에는 학교관계자에게 변명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징계의 방법을 전해야 한다.

징계가 납득이 가지 않을 경우는 교장에게 청원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징계, 벌칙의 방법

교내의 체류(In-school Detention) :

수업에 처음으로 빠졌거나, 위반 정도가 가벼울 경우 등은 수업이 없는 시간에 학교가 지정한 장소에서 일정 시간을 보낸다.

방과 후의 체류 (After-school Detention) :

회피나 가벼운 위반이 되풀이되었을 경우 방과 후 50분 정도 학교 내의 지정된 장소에 남는다.

 

수업참가 금지 (In-school Suspension)학교 규칙을 거듭 위반하는 경우 등교는 하지만 수업에는 참가할 수 없으며, 학생은 지정된 교실에서 교사의 감독하에 자습한다.

 

정학(External Suspension) :

이는 가장 무거운 벌칙으로서 앞에서 말한 방법으로 학생의 행위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나 마약, 알코올에 대한 규칙위반, 도둑질, 건물 등의 파괴 행위, 무기의 소지, 싸움이나 지나친 말대꾸 등의 행위가 그 대상이 된다. 정학중에는 주말이라 할지라도 학교 행사에 참여할 수 없다.

 

 

 

 대학 수험 준비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점이나 과목에는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또 매년 변경되는 사항이 많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각기 진로에 따라 다양하고 세심한 지도를 하고 있다.

대학 진학을 위한 고교생활 대학입학 준비 및 고교졸업 자격 취득을 위한 과목 선택은 정식으로 8학년 봄부터 시작된다. 9학년을 대상으로 한 봄학기의 고교 설명회에서는 대학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도 있으며 양친과의 개인면담 때 학생과 더불어 다음 해의 과목을 선택한다.

8학년에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과목도 있으며 그것은 최종적으로 졸업 자격 학점에 포함된다. 학생과장과의 4년간을 통한 수험 준비는 다음과 같다.

 

1) 9학년

 

① 프레시맨 세미나(Freshman Seminar)

- 모든 9학년은 매주 1회 학생과장에 의한 세미나를 받는다. 이 세미나에서는 건물이나 교칙의 안내로부터 졸업 또는 대학에 필요한 과정의 개략적인 설명 , 마약이나 알코올의 위험성 등에 대한 토론이 있다. 이 밖에 학생과장과 학생 간에 밀접한 관계를 만드는 것도 주요한 목적으로 되어 있다.

 

② 리포트카드 앤드 프로그레스 리뷰 (Report Card and Progress Review)

- 성적표를 검토하면서 앞으로의 학습방침 등을 상의한다 .

 

③ 프레시맨 코스 플래닝 콘퍼런스 (Freshman Course Planning Conference)

- 'Achievement Test' 의 결과나 이제까지의 성적을 바탕으로 대학에 가기 위해 이수해야 할 코스 등에 대해서 보호자와 더불어 상의한다.

 

 

2) 10학년

 

①스케줄 앤드 프로그램 리뷰 (Schedule and Program Review)

- 현재 받고 있는 코스에 대해 학생과장과 재검토한다.

 

② 리포트카드 앤드 프로그레스 리뷰 (Report Card and Progress Review)

- 성적표를 검토하면서 앞으로의 학습방침 등을 상의한다

 

③ 캐리어 어웨어네스 프로그램 (Career Awareness Program)

- 각자 장래의 직업에 대해 학생과장의 지도하에 소그룹으로 토의한다.

 

④코스 플래닝 콘퍼런스 (Course Planning Conference)

- 다음 연도의 코스에 대해 학생과장과 상의한다. 학생과장은 보호자에게 다음과 같은 결과를 우송하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한다.

 

a. 10학년 전원이 받는 표준테스트 SCAT(School and College Ability Test)의 결과

b. 표준 테스트의 결과나 이제까지의 성적에서 고려되는 대학의 레벨

c. 학생과장과 학생이 선택한 다음 해의 코스

 

3) 11학년

①스케줄 앤드 프로그램 리뷰 (Schedule and Program Review)

② 칼리지 플래닝 이브닝 (College Planning Evening)

③ 학교의 대학 설명회

④ 주니어 칼리지 플래닝 그룹(Junior College Planning Group)

- 학생과장의 지도하에 소그룹으로 나뉘어 대학신청의 시기, 받아야 할 테스트의 종류, 면접 방법 등에 대해서 상의한다.

⑤칼리지 플래닝 콘퍼런스 (College Planning Conference)

- 1월에 학생과장으로부터 'College Planning Packet'이 건네지며 정식 지망 학교 선정이 시작된다. 그 뒤 학생과장, 학생, 보호자의 3자가 지망 대학에 대해서 논의한다. SAT, SCH, ACT의 수험시기에 대해서도 확인한다. 11학년의 봄방학은 대학 방문의 좋은 기회이다

College Planning Package 내용 

a. SAT/ACH(후술)안내와 신청서

b. 11, 12학년의 예정표

c. 에세이 쓰는 법

d. 면접받는 법

e. 학비 보조를 받는 법

f. 지망학교를 결정한 뒤 방문, 면접에 이르기까지의 각 과정에서 알아야 할 사항

⑥코스 플래닝 콘퍼런스 (Course Planning Conference)

- 다음 해의 코스에 대해 학생과장과 상의한다.

⑦ 인디비쥬얼 폴로업 세션 (Individual Follow-up Session)- 각 학생들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상의한다.

 

4) 12학년

①칼리지 플래닝 콘퍼런스

- 보호자와 같이 최종 지망학교를 정하고 각 대학의 원서 접수 일정을 확인한다.

②시니어 트랜지션 프로그램 (Senior Transition Program)

- 지망대학이 정해진 12학년 끝에 하는 프로그램이다. 가정이나 친구로부터 떠나는 문제,대학에서의 문제나,룸메이트의 문제등, 9학년에서 했던 여러가지 토의를 이때에는 대학생활에 대해서 한다.

③ 칼리지 앤드 캐리어 센터 (College and Career Center)

- 가이던스부와 PTA가 공동으로 운영하며 모든 대학의 안내서나 필요 서류, 비디오, 장학금이나 학비보조 취득의 방법 등이 학생이나 학부모, 교사를 위해 비치되어 있다.

- 직업훈련 학교나 군대의 정보, 고교생을 위한 전국 캠프나 하계 행사 등도 망라되어 있으며 관계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대학 입시 정보

내신 성적( GPA)

내신성적이 대학입학시 가장 중요하다.물론 어느 대학을 지원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등수보다 그 반에서 몇 %에 해당하는가가 중요하다.

SAT성적

기존의 SAT1 SAT2로 구성되었던 SAT 시험이 SAT Reasoning Test SAT Subject Test로 명칭이 바뀌었다.

 

Resoning Test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시험으로 분석 능력, 문제 해결 능력등에 초점을 두고 문제를 출제한다.

시험점수는 2005년부터 SAT2에 있던 Writing   추가되어 3과목 총 2400점이 만점이고, Critical Reading 800,Math 800, Writing800점으로 구성되었다.

50위 이내의 대부분 대학들이 SAT1점수를 요구하고 있다.

미국의 대학 입시는 성적순으로 합격여부를 좌우하지는 않아도 어느 정도 일정 수준이상의 SAT1점수가 되어야 명문대학을 지원할 수 있다.

 

Subject Test

배운 지식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 그 응용력에 초점을 두어 문제를 출제한다. 시험은 영어, 수학, 과학, 역사,2 외국어 등이 포함되어 있고, 매 해마다 문제 유형이 조금씩바뀌기 때문에 한 문제집에 의존하기 보다는 시사에 관한 관심과 폭넓은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더 많은 도움이 된다.

어떤 과목을 선택할 것인가는 우선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이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각 대학교들이 Subject Test의 점수를 요구하는지 어떤 과목에서 몇 개를 선택하여 시험을 봐야 하는지 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습득해야 한다. 이 시험은 11학년말에 치르는 것이 보통이지만 ,History Chemistry와 같은 과목을 선택할 경우 학교에서 그 과목을 들은 후 바로 시험을 보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하겠다.

SAT Test 1-2개월 간격으로 있다.

 

TOFEL

TOFEL은 미국에서 5년 이상 살았거나 미국국적인 학생들은 보지 않아도 된다.

TOFEL 점수가 높아도 SAT1점수를 제치고 명문대학에 합격될 수는 없다.

TOFEL은 학생이 대학교에 다니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이 될 수 있는자를 측정하는 것이다. SAT점수없이 TOFEL로 갈 수 있는 대학들은 점수에 맞는 랭킹의 대학에 갈 수 있는 것이다.  IBT (Internet-Based Testing) TOFEL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교내외 활동

미국내 명문 대학들은 성적순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는다.공부벌레보다는 원만한 성격, 활발한 활동을 하는 다재다능한 ,적극적인 학생을 뽑고 싶어 한다.

교내외의 활동과 봉사활동을 성적보다 더 중요시한다. 고아원, 양로원, 시민단체등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정기적으로 활동했는지, 진정으로 그 활동에서 느낀 점등 배운 것을 기록하는 것이 요구된다.

 

ESSAY

Essay는 입학의 당락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솔직하게 쓴 에세이는 학생의 성격,글의 진실함, 지원자의 생각과 가치관등을 나타내준다. 글의 내용안에 들어있는 성격이 비판적인지, 긍정적인 성격으로 앞날을 헤쳐나가는 의지가 강한지등을 일거내는 것이다.

 

추천서

학생의 평소 생활을 반영하는 중요한 서류이다. 성적이나 교내외 활동이 아무리 훌륭해도 추천서내용이 좋지 않을 경우 입시에 성공하기 어렵다. 적극적인 학교생활로 선생님들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해내는 것도 중요한 요소이다. 보통 카운셀러,교과과목교사의 추펀서2개등 총 3개의 추천서가 필요하다.

 

미국의 명문대학 요강

 

 

 

퍼블릭 아이비, 아이비 리그에 필적하는 주립대

미국 명문대의 상징 아이비 리그(Ivy League)는 미국 동부에 위치한 8개 사립대학을 가리킵니다. 참고로 아이비 플러스 리그(Ivy Plus League)는 아이비 리그에 속하지는 않지만 아이비 리그만큼 유명한 스탠포드 대학과 MIT를 함께 일컫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퍼블릭 아이비(Public Ivy)는 어떤 학교일까요?

퍼블릭 아이비는 주립대 중에서 아이비 리그에 필적할 만큼 높은 학문적 수준을 자랑하는 학교를 가리킵니다. 따라서 이에 속하는 학교들을 잘 알게 된다면 주립대 중에서도 어떤 학교가 명성이 높은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또 나중에 12학년이 되어서 학교를 선택할 때도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원래 ‘Public Ivy’라는 말은 UC Santa Cruz의 입학사정관이었던 Richard Moll이 자신의 책인 “The Public Ivys: America’s Flagship Undergraduate Colleges”에서 썼던 말에서 처음 유래했습니다. 저자인 Richard Moll에 따르면 퍼블릭 아이비란주립대 수준의 비용으로 아이비 리그에 필적하는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는 학교들입니다. Richard Moll에 의해 ‘Public Ivy’로 선정된 학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College of William and Mary
Miami University
University of California
University of Michiga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University of Texas, Austin
University of Vermont
University of Virginia

이상의 학교들 중 5개 학교는 U.S. News & World Report가 선정한 최고의 30대 대학 순위에 실리기도 했습니다. U.S. News & World Report UC 버클리의 Mechanical Engineering Program의 경우 실제 아이비 리그에 속하는 4곳의 학교보다 우수한 프로그램으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Richard Moll “The Public Ivys: America’s Flagship Undergraduate Colleges” 이후 Howard Greene Matthew Greene 2001년도에 출간한 “The Public Ivies: America’s Flagship Public Universities”에서 Richard Moll이 선정한 퍼블릭 아이비에 몇 학교를 더 추가했습니다. 추가된 학교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Binghamton University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Michigan State University
Ohio State University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Rutgers University
University of Arizona
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
University of Connecticut
University of Delaware
University of Florida
University of Georgia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University of Iowa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University of Minnesota
University of Washington
University of Wisconsin

이상의 리스트에는 없지만 Georgia Tech, Murray State University, SUNY Geneseo of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ystem 역시 퍼블릭 아이비에 속하는 우수한 학교로 물망에 오르고 있습니다.

 

 

*Harvard University

전 세계의 수재들이 모여드는 하버드개학은 보스턴 근교의 케임브릿지라는 작은 마을에 자리잡고 있다. 메사추세츠 식민지 최고 법령에 의해 1636년에 설립된 미국 최초의 대학이다.원래 이름은 캐임브리지 칼리지로 청교도목사인 존 하버드가 400권의 장서와 현금 800파운드를 기탁한 뒤 그의 이름을 따서  하버드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현재 최고의 자산을 형성해 국내대학중 가장 부자학교인 하버드대학은 내셔널 메릿 장학생이 가장 많은 숫자인 재학생의 25%에 달한다.흑인 학생들에게만 주어지는 어취브먼트 장학금, 과학상으로 유명한 웨스팅 하우스 과학 장려상 수상자들중 가장 많은 수의 학생들이 매년 하버드대학 신입생으로 입학한다. 신입생의 약 40%가 출신고등학교의 수석 졸업자로 알려져 있다.

 

*Yale University

1701년에 설립된 예일대학은 Ivy League 로 유명하며, 당시 학교들과 마찬가지로 기독교 색채로 설립되었으나 차차 종교적인 색채가 약해지고 오늘날과 같이 독특한 학풍이 생겨났다. 하버드대학보다 65년 늦게 설립되었으나 이과계의 학부가 하버드대학과 같은 해에 설립되었다.미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대학이지만 특히 법학부의 대학원은 세계최고 수준이다.

 

*Princeton University

졸업생들의 후원으로 미국내 최우수대학으로 해마다  선정되는 영예를 안은 프린스턴대학은 4대 대통령인 제임스 메디슨과 28대 우드로우 윌슨대통령을 비롯해 30여명의 노벨 수상자,80여명의 상원 의원,44명의 주지사를 배출했으며,전 국무장관 존 덜레스, 배우 제임스 스튜어트,작가 F. 스코트, 피츠 제럴드등이 프린스턴 졸업생이다.

 케네디대통령도 프린스턴대학에 신입생으로 입학한 후 병으로 인해 집에서 가까운 하버드대학으로 편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린스턴대학은 아이비리그대학중에서도 학부학생들의 수업을 특히 중시한다.

하버드나 예일대학에 비해 대학원 학생수가 훨씬 적다.

아울러 교수대 학생비율이 1:5로 학생들이 교수들의 게인적인 도움을 받을 기회도 많다.

 

*UCLA

University of California 9개 대학 중 최대의 학생수를 자랑하는 UCLA Berkeley Stanford대학과 자웅을 겨루는 미국의 명문교이자 세계적인 대학이다.

이 대학은 미국에서 학문, 스포츠, 교육환경, 푸른 캠퍼스등 을 완벽히 갖추고 있고, 64개 분야에 걸친 정규과정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며 ,이 곳에서 이수할 수 없는 과목은 거의 없다.

특히 법학, 경영학, 의학분야의 연구성과는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UC Berkeley

186년에 설립된 UC Berkeley는 서부 캘리포니아주의 9  University of California System    UCLA 와 함께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명문대학이다.

1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하여 94명의 국제 국립과학 아카데미회원과 48명의 국립 공업아카데미회원이 배출되었으며,도서관의 장서는 680만권에 달한다.

진보적인 분위기인 이 대학은 스페인풍의 건물과 줄지어 선 고목들, 운동장, 훤하게 트인 광장등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다.

 

*Columbia University

다른 아이비대학과 마찬가지로 원래는 Liberal Arts계의 대학으로 시작되었으나 그 후 사회적으로 직업전문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법학부와 의학부가 추가되었다.

34개 분야의 교육연구기관을 갖추고 있는 등 명실상부한 미국 최고의  종합대학이다.

 

*University of Pennsyvania

 동부 대도시에 있는 대부분의 아이비 리그 대학들이 그렇듯이 대학 그 자체가 도시로 캠퍼스에 시가지 경계선이 없다.

수목이 울창한 캠퍼스에는 18세기 건축물에서 현대식 건물에 이르기까지 미국 역사의 축소판이라고 할 정도로 150개 이상의 건물이 위용을 자랑하고 있으며 ,1740년에 Benjamin Franklin에 의해 설립되어 종합대학으로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다.

최초의 전자 계산기나 최초의 의학부등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붙는다.

현재 18개의 학부로 이루어져 있고, 고전학에서 공학, 의학까지 부족한 학과가 없을 정도로많은 프로그램을 갖고 있으며, 활기가 넘치는 캠퍼스에서 학업뿐만 아니라 서클 활동,스포츠등 전형적인 아이비리그의 대학생활을 즐길 수 있다.

 

-이상  여러 웹사이트를 참고, 조합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