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대학교 학점을 따는
미국에서는 고등학교에서 대학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AP 과목이나 IB 과목 수강이 그것입니다. 그런데 이들 제도 외에도 미국에서는 고등학생 신분으로 실제 대학 학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Dual Enrollment라고 합니다.
올 4월 미국 교육부는 ‘Dual Enrollment of High School Students at Postsecondary Institutions: 2002-03’와 ‘Dual Credit and Exam-Based Courses in U.S. Public High Schools: 2002-03’라는 보고서를 통해 Dual Enrollment를 통한 대학교 학점 취득 트렌드를 조사, 발표했습니다.
그 보고서 내용을 중심으로,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대학교 학점을 따는 Dual Enrollment’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Dual Enrollment, 정확히 무슨 뜻인가?
Dual Enrollment는 사전적으로 ‘이중 등록’을 뜻합니다. 미국 교육에서 이 말이 쓰일 때는 고등학생이 고등학교와 대학교 두 군데에 동시에 등록하여 실제 대학생들이 수강하는 과목을 수강하는 것을 뜻합니다. Dual Credit 혹은 Concurrent Admission이라고 불릴 때도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대학 학점을 취득한다는 점에서 Dual Enrollment는 AP 혹은 IB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Dual Enrollment는 몇 가지 점에서 AP 혹은 IB와 구별됩니다. 이 차이점을 표로 만들어봤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얼마나 많은 Dual Enrollment가 제공되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Dual Enrollmen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테면 뉴욕시의 경우 2000-01사이에 이를 제공하는 대학이 6군데에서 17군데로 늘었습니다. 버지니아에서는 1991년에는 2,000명만이 이 프로그램에서 공부했지만, 1997년에는 6,700명으로 늘었습니다. 텍사스 주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이에 도전하는 학생들 수가 전체의 2%에서 6%로 늘었습니다.
Dual Enrollment의 장점
Dual Enrollment에 도전하면, 해당 학생에게는 고등학교 시절 좀 더 도전적인 학과목 선택을 통해 학창생활을 훨씬 의미깊게 보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대학교에 진학한 이후에는 대학을 일찍 졸업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혹은 대학교 때 더욱 심도 깊은 공부에 도전해볼 수 있는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Dual Enrollment의 장점은 흔히 다음과 같은 4가지로 정리됩니다.
1. 학생들이 대학 생활에 일찍부터 적응할 수 있습니다 - University of Arizona에서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AP나 Dual Enrollment를 경험한 학생들의 대학 탈락률이 보통 학생들보다 낮았다고 합니다.
2. 대학 학자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고교 재학 시절 대학 학점을 취득함으로써, 대학 때 지불해야 하는 학자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고등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대학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대학을 준비할 때 훨씬 구체적인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4. 고등학교에서 제공할 수 없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고등학교가 예산부족 혹은 수강 희망 학생들의 부족 등으로 만들기 어려운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장점 때문에 미국에서는 이러한 Dual Enrollment를 더욱 확대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Dual Enrollment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장학금 제공 등을 위해 최근 1억 2, 500만불 지출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Dual Enrollment, 실제로 어떻게 이뤄지나?
1. 2002-03학년도에 미국 전역의 대학 중 절반 이상이 이 프로그램을 개설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은 약 813,000명으로 전체 고등학생 중 5%의 범위였습니다.
2. 2002-03학년도에 71%의 공립고등학교가 이 같은 Dual Enrollment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7%의 공립고등학교가 Advanced Placement(AP)를 제공하고, 2%의 학교가 International Baccalaureate(IB)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2-03학년도를 기준으로 보면 Dual Enrollment에는 120만 건의 등록이, AP 코스에는 180만 건이, IB에는 165,000 건의 등록이 있었습니다.
3. 2002-03학년도에 미국 2년제 공립 대학의 98%가 고등학생을 수강생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이에 비해 4년제 공립대학교는 77%, 그리고 4년제 사립대학교는 40%, 그리고 2년제 사립 대학의 17%가 고등학생을 수강생으로 받아들였습니다.
4. 이러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대학의 20%가 고등학생들로부터 다른 대학생과 같은 학비를 받았고, 다른 20%는 학비의 일부만을, 23%는 책값과 등록 비용만을, 19%는 전혀 비용을 받지 않았습니다.
5. 고등학교 규모가 클수록 Dual Enrollment를 제공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6. Dual Enrollment를 제공하는 고등학교의 61%가 이 강좌를 고등학교 내에 개설하였다고 답했습니다. 65%는 대학교 교내에서, 그리고 25%는 원격교육으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학교에 따라 복수의 과목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러한 비율이 가능했습니다.
Dual Enrollment, 어떻게 신청하나?
Dual Enrollment를 제공하는 주마다, 그리고 대학교마다 이에 대한 규정이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대학교의 경우는 해당 고등학교의 카운셀러 허가를 받아올 것을 의무화하고 있기도 합니다.
대개는 11,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점이나 SAT, ACT 점수를 제출하라고 요구합니다. 따라서, Dual Enrollment를 통해 공부하고 싶은 고등학생이라면 주변의 대학교를 찾아 관련 규정을 문의하거나 해당 고등학교의 카운셀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표> Dual Enrollment와 AP or IB와의 차이